인터넷에서 보기를 블루투스가 아직 테스트 안됐다고 했는데, 실제로 업체와 연락을 해 보니 거의? 다 됐다고 하네요.
http://www.idktech.co.kr/
이 칩은 아직 안 써봤는데, 듀얼코어라서 wireless 통신 외의 응용 프로그램도 어느 정도 돌아갈 것 같습니다.
속도도 240MHz 라서, 현재 STM32F4xx 의 속도를 2배 상회하네요.
가격도 1만개 베이스에 $2 초반이라고 하니 가성비가 좋군요.
다이렉트 와이파이가 지원되어 제가 쓰려고 했던 아트멜 AT1500 모듈을 대체할 수 있고, BLE도 같이 쓰려고 했는데
class 1,2,3,BLE 4.2 모두 지원한다고 하니 단 1개의 모듈로 2가지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와이파이와 Bluetooth 를 제어하면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도 무리없이 돌아간다면 할 수 있는 것이 정말 많을 것 같습니다.
DMA도 들어 있으니 정말 괜찮은 것 같아요.
펌웨어 다운로드는 UART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음주에 개발 보드가 준비된다고 하니, 다음 주부터 테스트를 진행해 볼 예정입니다.
다음 주가 기대 됩니다. ^^
[핀맵]
[핀맵]
조금 더 조사를 해 봤습니다.
현재 ESP32 CPU로 만든 모듈은 2가지가 있었습니다.
저도 처음이라 위의 그림에 나온 모듈이 둘 다 똑같은 것으로 알았는데, 위의 모듈(ESP3212) 과 아래 모듈(ESP-WROOM-32)는
다른 것이었네요. 혼란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ESP-WROOM-32 모듈은 칩 제조사인 espressif 서 만든 reference 모듈이고 ESP3212 모듈은 다른 회사에서 만든 모듈입니다.
주로 ESP3212가 많이 양산이되어 시중에 유통되고 있고, ESP-WROOM-32는 판매처가 잘 안보이네요.
아래 그림은 현재 생산되는 ESP32 모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2개의 모듈의 차이인데, 핀 수가 다릅니다. ESP-3212 모듈은 SD-CARD 관련 핀이 없네요.
다음은 ESP32 IC에서 각각의 모듈과의 핀 차이입니다.
ESP-WROOM-32 에서는 IC에서 2핀이 빠져있습니다.
ESP-3212 모듈은 IC에서 8핀이나 빠져 있습니다.
빠진 핀은 ADC 관련 기능을 사용할 경우 270pF 을 연결한다고 하네요.
그러므로 ESP32-WROOM-32 는 ESP32 IC 하고 다 연결된 것으로 보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