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글목록

2016년 2월 14일 일요일

[dialog] SUOTA Update at DSPS Profile-2

SUOTA 는 2가지 방법으로 제공됩니다.
 Scheme 1: The secondary bootloader is stored in the external non-volatile memory. (SPI/I2C Flash Memory)
 Scheme 2: The secondary bootloader is burnt into the internal OTP.

저는 이중에서 Scheme 1 을 사용했습니다.

먼저 다음의 SDK5.03에 있는 디렉토리의 secondary bootloader 프로젝트를 엽니다.
D:\..\DA1458x_SDK_5.0.3\DA1458x_SDK\5.0.3\utilities\secondary_bootloader\secondary_bootloader.uvprojx

컴파일하면 secondary_bootloader.hex 파일이 나옵니다.
기본으로 SPI 메모리와 security Mode 는 No security 로 되어 있는데, 그냥 이 옵션으로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넘어갑니다.

하드웨어는 dialog Basic Kit로 하겠습니다.
따라서 점퍼셋팅은 SPI Flash 를 사용하도록 셋팅합니다. 저는 추가로 디버그용으로 UART Txd 핀을 1개 더 연결했습니다.



Scheme 1 으로 SUOTA를 구성했을 때, 메모리맵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잘 안보이는데, AN-B-010 문서의 10 페이지를 찾아 보십시요.

나중에, DSPS 이미지를 0x13000 어드레스 영역에 SUOTA로 올릴 것이고 일단은 Proximity 이미지 2개를 이름하고 sw version 만 서로 다르게 하여 만들 것입니다.

자, 그럼 8.Creating the binary files and images & programming the flash 로 넘어갑니다.
1. Download DA1458x_SDK_5.0.3 zip
2. 2. Open & Build the bootloader project from the path:
\DA1458x_SDK_5.0.3\DA1458x_SDK\5.0.3\utilities\secondary_bootloader.secondary_bootloader.uvprojx
3. 3. Copy the secondary_bootloader.hex (from the path
utilities/secondary_bootloader/Out) into the mkimage folder (utilities/mkimage path).
4. Open proximity reporter project from the path:
DA1458x_SDK_5.0.3\DA1458x_SDK\5.0.3\projects\target_apps\ble_examples\prox_reporter\Keil_5\prox_reporter.uvprojx
5. Change device name in NVDS (user_config.h) to:     #define USER_DEVICE_NAME    "SUOTA-1"
6. Change the software version in the ble_580_sw_version.h to: DA14580_SW_VERSION
“v_3.0.6.1”


7. Build the project and rename the full_emb_sysram.hex as fw_1.hex.
이거 이름이 저렇게 되어서 헤깔리더라고요. 빌드하면 다음과 같이 hex 파일이 나옵니다.
DA1458x_SDK_5.0.3\DA1458x_SDK\5.0.3\projects\target_apps\ble_examples\prox_reporter\Keil_5\out_580\prox_reporter_580.hex
prox_reporter_580.hex 파일을 fw_1.hex로 바꾸라는 것이죠.

8. Copy ble_580_sw_version.h (from the DA1458x_SDK_5.0.3\DA1458x_SDK\5.0.3\sdk\platform\include) into the
mkimage folder (DA1458x_SDK_5.0.3\DA1458x_SDK\5.0.3\utilities\mkimage path) and change the name to fw_version_1.h.

9. Change device name in NVDS (user_config.h) to:     #define USER_DEVICE_NAME    "SUOTA-2"
10. Change the software version in the ble_580_sw_version.h to: DA14580_SW_VERSION
“v_3.0.6.2”

11. Build the project and rename the full_emb_sysram.hex as fw_2.hex.
이거 이름이 저렇게 되어서 헤깔리더라고요. 빌드하면 다음과 같이 hex 파일이 나옵니다.
DA1458x_SDK_5.0.3\DA1458x_SDK\5.0.3\projects\target_apps\ble_examples\prox_reporter\Keil_5\out_580\prox_reporter_580.hex
prox_reporter_580.hex 파일을 fw_2.hex로 바꾸라는 것이죠.

12. Copy ble_580_sw_version.h (from the DA1458x_SDK_5.0.3\DA1458x_SDK\5.0.3\sdk\platform\include) into the
mkimage folder (DA1458x_SDK_5.0.3\DA1458x_SDK\5.0.3\utilities\mkimage path) and change the name to fw_version_2.h.

저는 추가로 DSPS 프로젝트를 컴파일하여 나온 hex 파일을 sps_device.hex 바꾸고 sw_version_3.h 내용을 다음과 같이 바꾸어서, sps_device.hex 와  sw_version_3.h utilities\mkimage path 에 놓았습니다.
#define DA14580_SW_VERSION "v_3.0.6.4"
#define DA14580_SW_VERSION_DATE "2015-10-15 16:01 "
#define DA14580_SW_VERSION_STATUS "REPOSITORY VERSION"

13. Convert the 3 .HEX files to .BIN with the hex2bin program (can be found in the
flash_programmer folder). This can be easily done by dragging and dropping the file on the
HextoBin.exe
 secondary_bootloader.hex -> secondary_bootloader.bin
 fw_1.hex -> fw_1.bin
 fw_2.hex -> fw_2.bin

DA1458x_SDK_5.0.3\DA1458x_SDK\5.0.3\utilities\flash_programmer 폴더의 hex2bin.exe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 위에 fw_1.hex 파일을 마우스로 선택해서 끌어다 옮겨 놓으면 fw_1.bin 이 생깁니다.
마찬가지로 fw_2.bin , sps_device.bin 을 만듭니다.

At this point, you should have the following binary & header files added to the mkimage folder:

8.2 Creating the image files 내용에 따라 진행해 봅시다.
일단 D:\manual\Dialog\DA1458x_SDK_5.0.3\DA1458x_SDK\5.0.3\utilities\mkimage 폴더로 가면 메뉴얼과 다르게 mkimage.exe 파일이 없습니다.


여기의 하위 msvc 폴더로 가면 msvc.sln 이 있는데, MS visual C++ 프로젝트 파일인 듯 합니다.
visual studio 가 있어야 실행이 되는데 저는 2013 버전으로 해서 빌드하니 Debug 폴더에 mkimage.exe 파일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나서 메뉴얼에 있는 위치에 mkimage.exe 파일을 copy 했습니다.

bin 파일을 img 파일로 변환합니다.
cmd 명령어로 명령창을 띄우고, mkimage 폴더의 위치로 이동합니다.

거기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실행하여 fw_1.img , fw_2.img, dsps_v1.img 를 만듭니다.
mkimage.exe single fw_1.bin fw_version_1.h fw_1.img
mkimage.exe single fw_2.bin fw_version_2.h fw_2.img
mkimage.exe single sps_device.bin fw_version_3.h dsps_v1.img


At this point, the 2 images have been created as shown below:

8.3 Creation of the multi_part.bin for the SPI memory using Scheme 1
Scheme 1 has the OTP blank. Therefore, the secondary bootloader will have to be stored in the
external memory.
Using Scheme 1, the file multi_part.bin which will be programmed into the SPI memory has the
outline architecture shown below:
다음의 메모리맵 구조로 된 multi_part.bin 파일을 만듭니다. SCHEME 1 구조인, 외부 메모리에 부트로더와 실행 이미지 2개 및 Product Header로 구성된 multi_part.bin 파일을 만듭니다.

mkimage.exe 로 다음의 명령어를 이용해서 만듭니다.
mkimage.exe multi spi secondary_bootloader.bin fw_1.img 0x8000 fw_2.img 0x13000 0x1F000 multi_part.bin

다음 내용은, smartsnipets 툴로 multi_part.bin 파일을 SPI 메모리에 굽는 내용인데, 똑같은 내용이라 메뉴얼의 8.5 Preparing the SPI memory: erasing the SPI memory 내용을 참고하십시요.
중요한 점은 17 페이지의 Figure 17 처럼 팝업창이 뜨면 No 버튼을 눌러주세요. 안 그러면 앱을 돌렸을때, SUOTA 디바이스가 안 뜹니다.

위의 이미지를 구워 넣고, 구글 play 스토어에서 SUOTA 앱을 받아서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떠서 SUOTA가 제대로 동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실제 테스트해 본 경우에는, 리셋 버튼을 눌러 줘야 SUTA 앱에서 SUOTA-1 이 검색되네요.

메뉴얼의 10 Running SUOTA from an Android platform 을 보고 따라 하면 잘 되는데, 제가 추가로 테스트 한 내용을 적어 봅니다.
이전에 dsps_v101.img(dsps_v1.img 는 erase 기능이 없는 버전이라 기능을 추가해서 dsps_v101.img로 다시 만들었습니다.)은 DSPS 프로그램을 조금 수정하여 Erase 명령을 집어 넣어 0x13000 부터 32KByte(0~0x3FFF) , 즉 0x13000~0x16FFF 영역을 지우도록 했습니다.

이후의 스마트폰으로 테스트한 상황을 쭉 나열해 보겠습니다.
1. multi_part.bin을 SPI FLASH에 넣은 후,  리셋하고 SUOTA 앱을 실행하면 SUOTA-1 device Name 이 뜹니다.
2. 이 디바이스로 들어가면 Update device 메뉴가 뜹니다.
3. 누르고 들어가면, 제가 PC에서 스마트폰에 넣어둔 이미지들이 여러가지 보이네요. 3번에서 이미지를 고르면 바로 4번으로 넘어갑니다. 제가 dsps_v101.img 를 선택하고 4번에서 Send to device 를 누르니 “Same Image Error”가 나와서 Download가 안되네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이 때, 일단 fw_2.img 를 넣은 다음에 다시 dsps_v101.img를 다운로드하면 잘 됩니다.)
4. 3번에서 dsps_v101.img 가 다운 안되서 fw_2.img를 선택하고 Send to device 버튼을 누릅니다.

5. 다운로드가 정상으로 완료되고 부팅을 할거냐고 물어보면 OK 합니다.
6. SUOTA-2 로 디바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제대로 BANK-2 에 다운로드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7. SUOTA-2 로 들어가서 Update device를 누릅니다.
8. dsps_v101.img를 선택하고 Send to device 누릅니다.

9. BANK-2 에 제대로 다운로드 되었고 리셋한다는 팝업이 뜨면 OK 합니다.
10. 이제 DSPS F/W가 동작하므로 SUOTA 앱에는 device name이 보이지 않습니다.
11. DSPS 앱을 실행하니 DSPS-1 이라는 device name 이 뜨네요.
12. 제가 BLE 프로토콜로 [erixxxx 라고 스트링을 송신하면 0x13000~0x16FFF 까지 32KByte 를 지우는 동작이 수행됩니다.
현재는 SRAM에서 프로그램이 돌고 있으므로 바로 변화는 없습니다. 나중에 지우고 리셋 동작을 추가하면 바로 SUOTA-1로 동작이 될 것 같습니다.

13. 리셋을 하면, SRAM에서 실행되던 것이, 다시 부팅하면서 SPI에서 읽어서 SRAM에 loading 하게 됩니다.
이 때, 이전에 dsps_v101 에서 메모리를 지워버렸으므로 부트로더가 프로그램이 없는 것으로 인식해서 자동으로 부팅 가능한 SUOTA-1 이 실핸됩니다.
14. SUOTA-1 로 들어갑니다.
15. 다시 dsps_v101.img 를 선택합니다.
16. BANK-2 로 다시 send to device 버튼을 누릅니다.

17. 다운로드가 잘 되었고, 리붓 -> 확인을 누릅니다.
18. 리셋 되었습니다.
19. DSPS 프로그램이 동작 되므로 SUOTA 앱에 안보입니다.
20. DSPS 앱으로 보면 보입니다. dsps_v101.img 프로그램 이미지가 잘 실행 되었군요.
이렇게 앞으로, BANK-2 에다가 어떤 일반 dialog 프로그램이라도 다운로드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0x13000 영역을 지우는 코드가 반드시 있어야 다시 SUOTA-1 로 돌아가서 다시 SUOTA로 새로운 프로그램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반드시 BANK-2에만 다운로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잘못해서 BANK-1에 다운로드 하면 다시 SUOTA로 부팅이 안되고, 처음의 multi_part.bin 을 JTAG로 SPI FLASH에 구워 넣어줘야 합니다.


21. 다시 DSPS 프로그램이 동작하네요. 그리고 다시 Erase 명령을 실행시키고 리셋 하면?
22. SUOTA 프로그램이 부트로더에 의해 자동으로 동작하여 SUOTA 앱으로 device name 이 검색되고, 프로그램 이미지를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자, 이렇게 SUOTA를 이용해서 SUOTA 가 아닌 다른 프로그램도 다운로드 가능한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꼼 수 이지만, 조금 더 손보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여기서 사용한, 0x13000 영역을 지우는 명령이 들어있는 DSPS 프로그램 프로젝트를 압축해서 첨부하겠습니다.
app_sps_scheduler.c 의 void app_user_callback(void) 함수에서 "[erixxxx" 를 검출하면 다음의 함수가 실행되어 32KByte 블럭을 지우는 코드가 들어있습니다. (host 프로젝트가 아니고 device 프로젝트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DA14580_DSPS_3.150.2___13_2_2015\DA14580_DSPS_3.150.2\dk_apps\keil_projects\sps\sps_device

void app_spi_erase_prog_test(void)
{
    // Enable FLASH and SPI
    spi_flash_peripheral_init();
    spi_flash_block_erase(0x13000,BLOCK_ERASE_32);
}


[erasable DSPS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댓글 없음:

댓글 쓰기